사람들은 왜 저 사람만 좋아하지?’라고 생각한 적이 딱 한 번이라도 있는 사람들에게
 
세상에는 ‘온갖 복을 타고났나……?’ 싶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일이 술술 풀리고, 모든 사람이 그를 좋아하고 친구가 되고 싶어 하는 인기 있는 사람들 말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평가나 인정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어디에서나 인기 있고 사랑받는 사람들을 부러워하며 그와 같은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다.

흔히 ‘인기’라는 말은 텔레비전에 나오는 유명한 스타나 셀러브리티 같은 소수의 사람만이 독차지하는 특별한 왕관으로 받아들여지곤 하는데 이것이 인기의 전부는 아닙니다. 물론 그런 속성도 포함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더 많은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고, 인정해주고, 관심을 가져주고, 알아봐주었으면 좋겠다는 욕망’을 밑바탕에 깔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기는 아주 평범한 사람에게도 결코 먼 개념이 아니며, 인기가 없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심각한 두려움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결국 혼자가 되거나, 배척당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관심이나 지지를 잃거나, 사랑받지 못할까 봐 두려워합니다. 무언가를 지나치게 걱정하거나, 과민반응하거나, 우리를 순간적으로 행복하게 해주지만 건전하지는 않은 수단에 유혹당하는 순간들에는 이런 걱정들이 어느 정도씩 깔려 있습니다.

그래서 막상 중요한 회의 자리에서는 튀는 사람처럼 보일까 봐 혹은 미움을 받을까 봐 자기 생각을 말하기를 두려워하고, 회의가 끝나고 나서야 동료들과 모여 진짜 자신의 의견을 말하곤 합니다. 회의에서 전혀 나오지 않았던 이야기, 반드시 논의되었어야 하는 이야기가 단지 인기를 잃고 싶지 않고, 대다수의 의견에 묻어가고 싶다는 이유로 누락되고 마는 것입니다. 즉 인기는 오늘 회의에서 제안서를 통과시킬 수 있을지, 소개팅에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지 같은 사소한 문제에서부터 인생의 중대한 결정, 인간관계의 유형, 자녀 양육 방식에 이르기까지 삶의 모든 영역에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기를 얻고 싶다는 일념 때문에 엉뚱한 목표를 추구하며 바보 같은 행동을 하곤 합니다. 더 많은 ‘좋아요’를 받고 싶다는 생각에 SNS에 누가 봐도 문제가 될 만한 글을 올렸다가 뭇매를 맞고 뒤늦게 수습에 나서는 사람들처럼요. 이렇듯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주목받고 싶다’라는 욕망을 제대로 이해하고 조절하지 못하면 한순간에 불행해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