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36개 언어로 번역되어 10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80/20 법칙》의 저자이자 전문 경영 컨설턴트인 리처드 코치는 지난 40년 동안 단순하고 기본적이면서 명쾌하고 품격 있는 비즈니스 전략을 찾아내려고 애써 왔고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이 바로 이 책 《무조건 심플》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두 가지 단순화 전략을 소개하고 있는데 첫 번째는 ‘가격 단순화’이다. 쉽게 말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절반이나 그 이하로 낮추는 것이다. 단순히 싼 제품이 잘 팔리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면 안 된다. 실제로 지금의 소비자들은 누구보다 현명하고 ‘가성비’를 따지기 때문에 단순히 가격만 싸다고 구입하지 않는다.

리처드 코치가 가격 단순화 전략을 설명하면서 강조하는 부분도 여기다. 가격을 50퍼센트에서 90퍼센트까지 인하하는 가격 단순화 전략은 질 낮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가격 단순화는 오히려 규모를 키우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특별한 방식으로 상품 전달을 조직하는 것, 그리고 고객을 상품 전달 과정의 일부로 끌어들이는 것이 핵심이다.

예를 들어 포드사의 초기 자동차 가격은 2000달러였고 한 해 평균 1000대도 팔지 못했다. 하지만 포드는 튼튼하며 누구나 쉽게 운전할 수 있는 ‘모델 T’를 개발하고 여기에 맞춰 새로운 생산 체제를 도입하여 자동차 가격을 360달러까지 낮췄다. 결국 1920년 한 해에만 125만 대를 판매하는 성과를 올렸다. 초창기 맥도날드는 경쟁 업체들의 햄버거 가격이 30센트였던 데 비해 반값인 15센트에 판매하였고 메뉴도 9가지로 단순화하여 패스트푸드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다. 세계 1위 가구 업체 이케아가 경쟁사보다 저렴하고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고객으로 하여금 구입한 제품을 직접 집까지 운반하고 조립하게 만듦으로써 운송비와 서비스 비용을 줄였기 때문이다. 즉 고객을 상품 전달 과정의 일부로 끌어들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