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단순화 전략으로는 유용하고 매력적이며 사용하기 쉬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소비자들의 ‘애용품’으로 자리매김하는 ‘상품 단순화’가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실용적이고 보기 좋을 뿐 아니라 훨씬 더 사용하기 쉽게 만듦으로써 가치를 크게 증대시키며, 시장 규모 또한 크게 팽창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1997년 파산 위기에 몰렸던 애플은 심플한 디자인, 간편한 사용법, 최첨단 기능이 돋보이는 아이팟과 아이폰을 출시하여 재기에 성공했다. 더 나아가 아이패드를 출시하여 새로운 태블릿 PC 시장까지 창출했다. 우버와 에어비앤비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을 개발하여 상품 단순화를 이룬 사례다. 택시 운전사와 승객, 집주인과 여행객을 연결시켜 주는 매우 간편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누구라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처럼 저자는 모든 ‘성공’ 뒤에는 ‘심플’이 있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쉽게 말해 비즈니스를 ‘심플’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무조건 심플》은 단순화 전략의 정의에서부터 비즈니스 100년사 속 단순화 기업들의 성공 사례와 성과 분석, 그리고 단순화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을 소개함으로써 독자의 비즈니스가 어떤 유형의 단순화에 적합한지, 실행의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 진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리처드 코치 외/ 부키